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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여행, 부산보다 강원도를 추천! (ft. 충전소와 보조금 규모 늘어난다)

by 매일버스 202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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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보급의 걸림돌은 내연차에 대한 신뢰, 차량 가격도 있겠지만 익숙하지 않은 느린 충전 속도도 있다.

내연기관차는 보통 1~2분 안에 주유가 끝나는데 비해 전기차는 급속 충전시 15~30분, 완속 충전시 4~5시간이 걸린다.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대기 시간이 길다는 것 또한 경험해 보지 못한 단점이다.

 

우리나라 지역별 충전소 보급률은 해당지역의 전기차 보급율 또는 외지 전기차 유입에도 영향을 준다.

이런 가운데 지역별 충전소 보급률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보급률은 지역에 설치된 충전소 1곳에 할애된 전기차 수가 많을 수록 낮다. 보급률이 낮다는 건 곧 충전소를 찾아갔을 때 대기해야 할 확률이 높다는 의미다.

 

한국전력거래소(KPX)가 최근 발표한 전기차 및 충전기 보급·이용 현황

'급속 충전기 보급률'이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 가장 낮은 지역은 부산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작년 9월 기준 국내 등록된 전기차 수는 총 20만1520대, 충전기 수는 작년 6월 기준 총 7만2105대로 급속 1만2789대, 완속 5만9316대가 설치돼 있다.

 

지역별 전기차 수

1. 경기도 약 3만 5천대

2. 서울시 약 3만 대

3. 제주도 2만 4천대 * 인구 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렌트카 포함

4. 대구시 1만 5천대

5. 인천시 1만 대

 

하지만 충전 편의성을 알 수 있는 '급속 충전기 1대당 전기차 수'는 전기차 수에 비례하지 않았다.

 

급속 충전기와 완숙 충전기 이용률

1대당 월평균 이용 횟수 급속 54회, 완속 9회(2020년 7월~2021년 6월 조사 기준)

*급속 충전기는 이동거점 중심 보급으로 접근성이 높은 곳에 집중적으로 설치된 영향이 크다

 

 

급속 충전기 보급률

전국 보급률 평균 15.3대 

가장 높은 지역은 강원으로 1대당 전기차 수가 7.6대

가장 낮은 지역은 부산으로 1대당 전기차 수가 29.4대

제주의 경우 전기차 보급률은 높았지만 급속 충전기 보급률은 18.1로 낮은 편

 

 

충전기 1대당 월평균 이용 횟수

관광도시 제주는 월평균 이용 횟수가 34회로 타지역이 10회대인 것이 비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월평균 이용 시간 역시 세종 3469분 이어 3031분으로 2위

 

 

정부 전기차 보급 확대 "2050 탄소중립'

정부는 올해 전기차 충전소 수를 16만 대까지 늘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달 28일부터 공동주택의 충전기 설치 의무를 늘려 새 아파트는 총 주차 대수의 5%, 기축 아파트는 2% 이상 충전기를 설치하도록 했고, 의무 대상 기준 역시 아파트의 경우 기존 500세대 이상에서 100세대 이상으로 확대

 

이밖에도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시설은 보안과 업무 수행 등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개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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