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주유소 평균 경유값이 ℓ당 2000원 수준으로 오른 가운데 일부 주유소는 3000원 돌파 직전이다.
정부가 화물차, 택시 등 사업자 중심으로 경유 유가 연동 보조금 지급을 늘리겠다고 했지만 경유차를 모는 서민 지원은 없다.
16일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전국의 일부 주유소 경유 판매가는 ℓ당 2900원을 돌파
서울 중구 서남주유소(SK에너지) 2993원, 서울 용산구 서계주유소(GS칼텍스) 2985원, 서울 중구 필동주유소(GS칼텍스) 2709원 순으로 높았다. 지방자치단체별로는 제주(2063원), 서울(2023원), 강원(1978원) 순으로 가격이 높았다.
● 정부는 보조금 지급 기준가격 낮춘다
정부는 보조금 지급 기준가격을 현 'ℓ당 1850원'보다 낮추기로 했다.
초과분의 50%(상한액=ℓ당 183.21원)인 지급 비율 상향 조정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왜 사업자만 혜택을 받냐? 불만!
방향은 옳으나 실효성은 미지수란 반응이 우세하다. 특히 왜 '사업자만' 혜택을 받느냐는 불만이 많다.
"새 정부 출범 이전 윤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일 때 '유류세 인하 폭 확대' 카드를 소진하는 바람에 현 정부가 추가 대책을 마련하기 쉽지 않다.
● 상승 연결고리
경유값 상승 → 유류비, 운임가격 상승 →택배 등 다른 '서민 물가' 항목도 계속 오를 것
정유사와 주유소가 세금 인하분을 판매가격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는 것 아니냐
달 초 유류세 인하 폭을 20%에서 30%로 확대한 뒤 2주간 경유값 인상 수준을 'ℓ당 30원 이하'로 제한한 주유소는 전국 1만958개소 중 25.1%(2754개소)에 불과
- '30원'을 기준삼은 이유는 해당 기간 경유 유류세 인하분 58원과 국제 경유 가격 인상분 88원 간 시차가 30원이니 그보다는 적게 올려야 한다고 봤기 때문
전국 주유소의 80%가량을 차지하는 일반 자영주유소가 정부 정책 적용 전에 들여온 재고를 소진한 뒤에야 가격을 내리는 영향이 크지 정유사 책임은 아니라는 것
경유차 안산다
휘발유보다 비싼 경유…1분기 경유차 판매 '급감'
지난해 1분기 경유차가 7만4346대 팔렸던 것과 비교하면 41.5%나 줄어들었다..
https://biz.sbs.co.kr/article/20000062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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