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본섬과 부속 섬인 우도를 잇는 해상 케이블카 개발계획이 추진되고 있어 경관 훼손 논란이 예상된다.
'섬 속의 섬' 제주 우도에 해상 케이블카사업 추진(ft.노란자위 사업)
노른자위 사업, 해상 케이블카사업
제주도 외 다른 지역에서 건설업을 하는 A 업체가 지난 13일 '제주 우도 해상케이블카 개발사업 시행 예정자 지정 신청서'를 제출
● 사업계획
제주 서귀포시 성산읍 시흥리와 구좌읍 종달리 경계에 있는 해안과 '섬 속의 섬'으로 불리는 우도면 천진항에 지상 2층 높이의 지주 2개, 해상에 지주 6개를 설치해 총연장 4.53㎞의 케이블카를 설치한 후 곤돌라 66대를 운영하겠다
- 사업 예정 기간은 내년부터 2024년까지이고, 예상 사업비는 총 1천185억원
돈되는 사업, 케이블카! 하지만
'경관 훼손' 등의 이유로 중단된 적이 있어 다시 논란
실제 2010년 라온랜드가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와 비양도를 잇는 비양도 관광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추진했지만, 결국 백지화
● 협재리-비양도 케이블카 사업계획 백지화
2010년 라온랜드가 제주시 한림읍 협재리와 비양도를 잇는 비양도 관광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추진
라온랜드는 320억원을 들여 협재리∼비양도 해상 1천952m에 20m 안팎의 보조 타워와 해상 중간에 58m 높이의 탑 2개를 설치해 20인승 곤돌라 12대를 운영하겠다는 내용의 사업을 신청했으나 제주도의회가 환경영향평가 심의 동의안을 심사 보류해 사업이 무산
그후 2013년 같은 내용으로 비양도 관광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재추진했지만, 역시 제주도가 경관 훼손 우려와 타당성 부족 등의 이유로 사업 신청을 반려했다.
돈이 되니, 케이블카사업 제안이 넘쳐나는 것!
돈 뒤에 보이는 수많은 이해관계자들의 뒷모습이 상상된다
제주 우도 케이블카 개발 사업에 대해서는 신청서 접수에 따른 내용을 부서 회람하는 중이고, 7월 5일까지 부서 회람 후 결과를 수합해봐야만 해당 사업 실현 가능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한다.
섬 속의 섬, 우도를 케이블카 타고 가는 것이 맞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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